티스토리 뷰


통장을 가지고 악용을 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은행에서는 비상이 걸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함부로 신규통장을 잘 안 만들어주게 됐는데요. 저같은 경우에 농협중앙회 은행에 신규통장으로 입출금계좌를 개설하려고 하니깐 무슨 이상한 범죄자취급을 하는 듯한 느낌을 상당히 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출금통장 개설을 하고 싶다면 미리 어떠한 증빙서류가 있어야 하는지 만약 없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마도 은행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겠지만 제가 최근 몇 개월 동안 통장만들 때 필요한 것인 노하우(?)에 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농협, 국민, 씨티, 신한 등)



참고로 만들고 싶은 은행에서 거래가 1년 동안 있었을 경우에는 신규 통장개설 목적을 적으시면 간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1년 동안 거래가 없거나 혹은 완전히 처음으로 만들고 싶을 때는 그에 따른 증빙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고: 외화통장같은 경우에는 따로 필요한 것이 없고 그냥 바로 만들어줍니다. 또한 씨티은행같은 경우 기존에 입출금통장을 갖고 있을 경우에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면 증빙서류가 필요없이 통장발급이 가능합니다.



통장만들 때 필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통장만들 때 준비물은 본인의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도장이 필요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는 예전에 간소화가 됐기 때문에 그냥 자필 사인만 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도장은 굳이 가지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 (SC제일은행은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고 했었으니 참고바랍니다.)



통장개설 증빙서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재직증명서, 급여명세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업자등록증, 아파트 입주민 증빙서류, 관리비영수증(명세서), 보험증서 등등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증빙서류에서는 아파트 관리비, 휴대폰 요금명세서와 같은 것을 들고 자동치레 목적이라고 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 신한은행에서 새로 통장을 만들 때 서류는 없이 그냥 자동이체를 목적으로 한다고 했었습니다. 그러니깐 이것 저것 막 물어보고는 그냥 만들어 줬습니다.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없는 학생 및 주부는?

참고로 신한은행에서는 통장만들 때 필요한 증빙서류가 없는 사람을 위해서 제한적인 입출금통장을 개설하여 줍니다. 이는 제가 기억하기로 30만원 한도의 통장을 주는데 이를 몇 개월 사용하면 일반 통장으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이는 신한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소득을 증빙할 수 없으며 어떠한 서류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는 어쩔 수 없이 한도가 있는 예금통장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이는 별도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으며 그냥 신분증만 가지고 은행에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한도가 있는 것이 싫다면 휴대폰 납부고지서, 공과금납부 등등의 고지서를 가지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지만 저는 그냥 이것 저것 한 3분 이야기하니깐 그냥 만들어 줬습니다. 아마도 은행마다 차이가 있는 모양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