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얼마 전 엄마와 이모를 모시고 사촌 동생과 함께 모녀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확실히 어르신을 모시고 가니 제대로 제주도 음식을 먹고 왔습니다. 통 갈치구이와 해물탕 등을 끼니마다 맛있게 먹고왔는데요. 맛있게 먹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비행기 안에서 엄마가 비행기 귀통증으로 너무 힘들어하시는거에요.



비행기 착륙 귀가 너무 먹먹해서 비행기 안에서 침을 계속 삼키고 계셨는데, 비행기 내리고 하루 정도 더 귀가 먹먹하고 이프다고 하셔서 오늘 병원에 모시고갔는데요. 이비인후과에서 항공중이염이라고 하시더라고요. 항공중이염이라는 병명을 처음 들어보았는데요. 비행기타면 으레 귀가 먹먹하고 아프겠거니 했는데 이렇게 병명이 있다니 쉽게 볼 증상이 아닌거 같습니다. 오늘은 비행기 귀통증 완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 탈 때 귀통증 완화법 정리

항공중이염의 증상은 비행기를 탈 때 귀 먹먹함을 느끼는데요. 이외에도 다이빙하거나 등산을 할 때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우리가 머물고 있던 곳의 공기 변화가 생길 때 귀도 변화에 자연스럽게 적응 해야 하는데, 갑자기 변화할 때 귀 안의 압력이 변화의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기 때문에 오는 통증입니다. 귀가 울리면서 압력이 느껴지고, 귓속이 평소와는 다르게 불편하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정말 심할 때는 구역질과 잘 안 들리게 되고, 귀에서 피까지 나게 됩니다.


아래 방법을 인지하신 후 비행기에 탑승 후 압력에 의해서 귀가 먹먹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예방법을 시작해줍니다. 통증이 가라앉고, 착륙할 때까지 수시로 해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1. 하품

하품을 하면 귀 안에 기압차가 낮아져서 통증이 덜하게 됩니다. 하품이 나지 않더라도 억지로 입을 벌려서 가짜 하품이라도 하는 것이 귀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입을 크고 넓게 벌린 상태에서 아래턱을 좌우로 움직여줍니다.



자주해주면 해줄수록 귀통증이 완화됩니다. 아이가 하품을 억지로 하는 것을 힘들어한다면 하품하는 모습을 보여줘도 따라 할 수 있으므로 자주 하품을 옆에서 보여주세요.


2. 비행기 귀마개

비행기 착륙할 때 기압 차로 인하여 귀가 먹먹함을 느낀다면 음악을 듣는다거나 귀를 막아주는 헤드폰을 착용만 해도 어느 정도는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행기 귀통증을 예방해주는 귀마개가 따로 있는데 귀 안에 압력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귀가 먹먹하고 통증이 있을 때 기압감소 귀마개를 사용하면 좋은데 통증이 100%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3. 비행기 귀틍증 약

비행기 귀쪽으로 먹는 약은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될 수 있는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너무 증상이 심하고 견디기 힘들다면 여행하기 전, 이비인후과에서 약 처방을 받은 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가 탈 때마다 비행기 귀아플때가 자주 발생한다면 약을 먹는 것이 최선일 수 있습니다.귀魯증귀쪽으로있는대로약을 복용하는먹는 것이 최선일 수 있습니다.


4. 침

비행기 통증이 있다면 물이나 음료수를 마실 수 있다면 마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물과 음료수가 없다면 침을 삼키는 게 좋은데요. 통증이 있을 때마다 침을 삼켜줍니다. 특히 아이가 귀가 아프다고 이야기하거나 칭얼거리면서 운다면 우유 혹은 물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막대사탕을 먹을 수 있다면 통증이 느껴질 때마다 사탕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5. 비행기 말고 다른 방법 찾기

극단적인 방법일 수 있지만, 성인이라면 어느 정도 비행기 귀아플때 통증을 견뎌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고통을 견디기 힘 들 뿐 아니라 예전에 귀 중이 쪽에 손상이 있어서 비행기 타기가 힘들다는 소견이 있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거나 여행 목적지를 수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