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드롭박스(DropBox) 커뮤니티, 트위터가 엄청 뜨습니다. 이유는 최근에 드롭박스(Dropbox)에서 새로운 요금제 플랜을 내놓았는데 그 요금제가 다운그레이이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드롭박스 요금제는 Basic(무료/2GB), Plus(유료/1TB)였습니다. 그러나 Plus요금제 위에 Professional(프로폐셔널)이 또 나오면서 Plus(플러스)에 있던 기능을 Professional(프로폐셔널)플랜이 가지고 가고 플러스에 있던 기능은 빼버렸습니다.
드롭박스(Dropbox) 요금제
1. Basic(베이직)
무료
2GB
2. Plus(플러스)
월: 9.99달러 / 연간 99달러
1TB
오프라인기능
3. Professional(프로페셔널)
월: 19.99달러 / 연간 199달러
1TB
스마트 동기화
공유링크 제어기능
전체 텍스트 검색
120일동안 변경사항을 기록
쇼케이스(Showcase)기능
채팅지원 서비스
그외...Plus의 모든 기능 포함.
여기서 중요한 것은 Plus(플러스)요금제에 있었던 공유링크 제어기능, 전체 텍스트검색이 삭제됐다는 것입니다. :(
스마트동기화란?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동기화와 선택적동기화가 같다고 생각을 하고 있지만 이는 다른 기능이며 스마트동기화가 훨씬 더 좋습니다. 스마트동기화, 선택적동기화는 모두 하드디스크를 절약할 수 있는 멋진 기능입니다.
a. 선택적 동기화: 선택된 폴더만 하드디스크에 동기화를 하며 하드디스크 공간을 차지합니다. 선택되지 않은 폴더는 드롭박스 웹(Web)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서 그 폴더를 보려면 선택을 해서 컴퓨터에 내려받기(다운로드)를 하고 볼 수 있습니다.
b. 스마트 동기화: 선택된 파일을 온라인 전용으로 분류시킬 수 있습니다. 이 스마트동기화로 분류된 파일은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거의 차지하지는 않으며 본인이 열람을 하고 싶을 때 바로 즉각적으로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이름변경, 삭제, 옮기기 모두 가능)
쉽게 말해서 선택적동기화로 설정된 파일은 즉각 볼 수 없지만 스마트동기화로 설정된 파일은 즉각적으로 (용량을 전부 차지하지 않고)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스마트동기화는 선택적 동기화보다 더 유연하게 작동을 하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유링크 제어기능이란?
공유한 링크(Link)에 유효기간(만료날짜)를 정하고 암호를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을 했던 기능인데 Professional(프로패셔널) 요금제가 나오면서 사라졌네요.
어쩔 수 없이 드롭박스를 계속 쓰는 걸로...
개인적으로 가장 신뢰하는 클라우드(Cloud)서비스가 드롭박스(dropbox)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이런 요금제 플랜을 보고 드랍박스에 좀 실망을 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드랍박스 클라우드처럼 MAC과 윈도우에서 자연스럽게 동기화되는 클라우드가 없어서 그래도 드롭박스를 쓸 수 밖에 없네요.
원드라이드(Onedrive)역시 오피스365+1TB를 제공해줘서 아주 좋기는 하지만 느린 속도와 안정적이지 못한 동기화때문에 쓰고 있지는 않습니다. 구글드라이브(GoogleDrive)역시 윈도우에서 한글이 분리되는 현상때문에 못 넘어가고 있네요.
주변에서는 원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도 괜찮다고 하는데 저처럼 400GB 이상을 쓰고 있고 윈도우+맥북을 쓰고 있는 하드유저라면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는 드롭박스만한 클라우드가 없다고 봅니다. 그나마 빠르고 안정성이 좋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써야 겠어요. :(
Dropbox Paper(드롭박스 페이퍼)가 속도도 좀 더 빨라지고 맥북 앱으로 나오면 에버노트+드롭박스조합에서 완전히 드롭박스로 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