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하게 아이폰에 카드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아이패드로 결제할 때는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안타깝게도) 아직 애플(Apple)쪽에서 한국 원화결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앱스토어(AppStore)에서 어떠한 앱을 결제할 때 한국 돈이 아닌 달러로 결제되기 때문에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꼭 신용카드여야만 할까요?

아뇨, 꼭 신용카드만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체크카드로도 아이폰에 등록을 해서 쓸 수있습니다.

단!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여야만 합니다.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구분하는 방법은 지금 갖고 있는 카드 정면 오른쪽 밑에 MasterCard(마스터카드) 또는 VISA(비자)라고 쓰여있어야 합니다.

만약 위처럼 MasterCard(마스터카드) 또는 VISA(비자)가 없다면 은행에 가셔서 새로 발급을 받고 아이폰에 등록을 하셔야만 합니다.



아이폰 카드등록(체크카드가능)하는 방법입니다.

[설정]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프로필을 터치하여주세요.


1. 결제 및 배송으로 이동하기.

[결제 및 배송]란을 선택하고 지불방법에서 [없음]으로 되어 있는 곳을 눌러줍니다.


2. 결제방법을 선택하고 카드번호를 쓰기.

아이폰에 카드등록을 하기 위해서 [신용 카드 또는 직불 카드]를 터치합니다. 그런 후에 청구서 정보란에 카드 번호를 입력합니다.

카드 소유자에 있는 성과 이름은 카드에 쓰여진 영어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3. 카드정보를 입력하기

만료일, CVV를 입력합니다.

해당 기입하는 곳에서 많은 분들이 잘 못 적고 아이폰카드등록 오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상당 수 많습니다. 바로 만료일정보와 CVV(보안 코드)입력란 때문인데요. 아래의 설명을 보시고 정확하게 만료일과 보안코드를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A. 만료일이란?

카드 만료일은 위와 같이 카드번호 밑에 있는 숫자 4개입니다.

05/23이라는 뜻은 5월 2023년이라는 뜻입니다. 많은 분들이 해당 날짜표기법에 헷갈리시는데 만료일에 숫자를 적을 때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B. CVV(보안코드)라는 것은?

CVV는 CVC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숫자는 카드의 뒷면에 있습니다.

카드 뒷면을 보시면 숫자 3개가 보일 것입니다. 해당 번호를 CVV에 적으면 됩니다.


C. 청구서 주소란은?

청구서 주소란은 본인의 거주지를 쓰셔도 되지만 굳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그냥 대충 아무거나 적었습니다. 어떤 결제를 했다고 애플에서 편지(우편)를 보내지 않거든요.


4. 완료를 확인하기.

모든 과정이 끝나면 위와 같이 지불 방법란에 등록한 카드가 보일 것입니다. 이제 앞으로 아이튠즈(iTunes), 아이클라우드(iCloud), 앱스토어(AppStore)에서 어떠한 것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5. 돈이 빠져나갔습니다?

아이폰에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등록하게 되면 해당 카드가 유효한 카드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처음 1,697원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환율에 따라서 돈이 빠져나가는 금액은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iTunes)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이유는 위에서 잠시 설명했지만 등록된 카드가 유효한지 확인하는 절차일 뿐입니다. 그리고 약 몇 분 뒤에 다시 해당 금액이 들어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저는 1분도 안돼서 입금취소가 됐고 다시 돈이 들어 왔습니다.

만약 바로 들어 오지 않을 경우에는 며칠을 기다리시거나 카드사에 전화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마치며...

아이폰에서 아이튠즈(iTunes), 아이클라우드(iCloud), 앱스토어(App Store)에 있는 것을 결제할 때 달러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사실 금액적인 부분에서 안드로이드(갤럭시, LG 등)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있는 Play Store(플레이스토어)에서는 한화(한국돈)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이죠. (같은 유료앱이라도 아이폰이 약간 더 비쌉니다.)


나중에 한국에 지니어스바가 들어오면 한화로 결제할 수 있는 기회가 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하여봅니다. 사실 저는 그것 보다 아이폰 애플페이를 꼭 쓰고 싶은데 한국에서는 아직 먼 훗날에 될 것이라고 기사를 봤네요. 아이폰에서 삼성페이는 영원히 불가능할 것 같은데 애플페이라도 좀 들어왔으면 싶네요.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