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보라색의 자색당근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당근과 자색당근의 차이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 붉은 당근에 비해서 크기가 더 크며 항암효과와 항염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 당근이 가지고 있는 많은 효능 역시 자색당근 안에도 있어서 요즘 많은 분들이 그냥 당근보다 자색당근을 더 많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에도 자색 양파, 자색 당근을 즙으로 만들어서 매일 아침, 점심(간식)으로 먹고 있는데 웬만한 일반 레시피로 만든 해독쥬스만큼 좋은 거 같습니다. 아시겠지만 해독주스 재료는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 사과, 토마토, 비트가 주로 들어 가지만 여러 재료를 사서 준비하는 게 힘들다면 자색당근+사과+양배추만 넣고 매일 2잔씩 마셔도 충분히 몸 안에 독소를 빼고 건강을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색당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글.
■자색당근이란?
자색당근이라는 것은 겉 색깔이 붉은색이 아닌 보라색을 띄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라색을 띄고 있는 이유는 자색 당근 안에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고 그 안토시아닌 색소 때문에 색깔이 다른 것입니다.
자색당근은 일반 그냥 당근과 색깔, 효능에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맛도 그냥 빨간 당근에 비해서 약간 더 높습니다.
*참고 1: 안토시아닌이라는 것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이를 폴리페놀이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몸에 좋다고 알고 있는 복분자, 적포도, 블루베리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안토시아닌은 눈건강에 매우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참고 2: 블루베리보다 자색당근에 들어 있는 항산화효과는 무려 5배가 되겠습니다. 블루베리를 먹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 하나가 항산화효과인데 이 항산화 효과가 자색당근이 더 높습니다.
■자색당근 부작용은?
자색당근 부작용은 아직까지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단, 다량 섭취했을 경우 피부의 색깔이 약간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황색소증이라고 말을 하며 자색당근을 많이 섭취했을 때 손바닥이 약간 누렇게 변한다고 합니다.
자색당근 부작용이 피부를 노랗게 만든다고 해서 건강에 이상신호가 오지는 않습니다. 이는 그저 시간이 지나면 다시 본래의 피부색으로 돌아갑니다. (자색당근을 많이 먹는다고 건강이 나빠지거나 그러지 않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자색당근의 효능은?
자색당근은 비타민 A, 비타민 C,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간 채소이며 안토시아닌(폴리페놀)이 상당량 함유된 채소입니다.
1. 간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자색당근에 들어 있는 성분이 피로한 간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며 다시 정상적인 기능을 빨리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평소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분이나 혹은 숙취해소로 매우 좋습니다. 그냥 붉은 당근 역시 숙취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숙취를 해결하기 위해서 당근주스를 많이 마시고 있죠.
평소에 과음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그냥 당근보다는 자색당근을 갈아서 드시면 간에 도움을 주며 피로회복을 더 빨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몸을 살균하며 소염작용을 합니다.
자색당근을 섭취하고 몸 안에서 자색당근을 흡수하게 되면 몸 안에 있는 나쁜 성분을 소변 또는 땀으로 뱉게 되며 살균작용을 시작합니다. 나쁜 공기를 자주 마셔서 몸 안에 독소가 많아지게 되면 피로감이 빨리 찾아오며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을 막고 치료할 수 있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3. 기억력을 올려줍니다.
단시간에 이를 올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히 섭취를 해야 기억력이 올라갑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겠지만 일반 당근은 사람의 머리(뇌)의 인지능력을 올려주며 그로 인해서 기억력 역시 좋아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자색당근 역시 일반 당근에 비해서 몇 배나 효과가 좋기 때문에 평소 (특히 아침에) 이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두뇌활동에 좋은 영향을 가져다 줍니다.
4. 눈 건강 및 눈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 덕분에 눈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며 피로한 눈을 보다 빨리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빨간 당근보다 약 2배 이상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당뇨개선 및 예방에도 좋습니다.
예전에 안토시아닌은 당뇨와 관계가 없다고 했었지만 최근 연구결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인슐린을 증가시켜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발표가 됐습니다. 그러므로 혈당을 정상수치로 유지를 시키며 올라가는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을 자색당근은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