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축구처럼 격렬한 운동을 하다보면 발톱이 깨지거나 빠지는 경우가 많이생기는데요. 그리고 습관적으로 발톱이 빠지는 분들 많으시죠? 저는 발톱이 빠진 경우는 없고 지나가다가 문에 세게 부딪혀서 발톱이 깨졌을 때가 있는데 너무 아파서 보니깐 발톱이 깨져있더라구요.
다들 이런 경우 있으실텐데요. 발톱이 빠졌을 때 대처법과 발톱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모든 내용이 본인과 맞을 수는 없으니 그저 다음의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발톱이 빠졌을 때 대처법
▣습기 차지 않게 해주기
발에 습기가 차게되면 발톱이 빠진 부위가 쉽게 짓무를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공기가 잘 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에 꼭 맞는 신발이나 꽉 끼는 양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산화 수소 혹은 요오드 용액, 빨간약으로 소독해주기
발톱이 빠진 자리의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산화수소 혹은 요오드 용액으로 발톱주변 소독을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독 후 세균감염의 방지를 위해 거즈 혹은 반창고로 상처부위를 감싸놓는 것이 좋습니다.
▣긁지 않기
모든상처가 아물기 시작하면 피부가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 의식해서 긁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손에는 세균이 많기 때문에 다른 세균에 의한 감염을 막기 위해서라도 꼭 가려워도 참아야 합니다.
▣새로운 발톱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영양분 섭취하기
발톱이 잘 자랄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과 몸에 좋은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에 감염되지 않게 해주기
빠진 발톱의 해당 발가락이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세균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되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세균에 감염이 된다면 상처가 오래 지속될 뿐만 아니라 잘 아물지 않게 되어 덧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상처가 지속된다면 새발톱이 잘 나오지 못하게 되거나 모양이 변형되어 자라게 되기 때문에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병원 방문하여 정확한 진료받기
이렇게 응급처치를 하고 나서는 병원을 가서 정확한 진단과 소독,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환부를 방치하다보면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세균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톱이 빠지는 이유
발톱은 이유없이 빠지지는 않습니다. 발톱이 빠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외부충격에 의해 살과 발톱이 연결된 부위에 손상이 가해져 발톱이 빠지게 됩니다. 많은 고통이 느껴지지만 침착하게 위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좀을 앓고 있는데 발톱이 빠졌을 때 대처법
무좀을 앓고 있는데 발톱이 빠졌다면 감염의 위험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좀균이 상처부위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내원 후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톱이 빠졌을 때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응급처치 후 병원을 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항상 생활하면서도 문지방에 발이 걸리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