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화를 참지 못하는 분노조절장애 증상 및 치료법을 알아볼건데요. 화가 나면 나도 모르게 평소에 하지 않던 행동들을 하는 분들 많으시죠? 분노를 참지 못하고 우발적으로 행동해서 범죄를 일으키는 분들도 있는데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분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노조절장애 증상
일반적으로 성격이 급한 편이라서 남들보다 사소한 일에 흥분을 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인정받고 싶어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 극심한 좌절감과 화를 냅니다. 그리고 다른사람이 업무적인 실수나 잘못을 넘기지 못하고 많은 화를 내게 됩니다.
그렇다면 분노는 무엇일까요? 사람이 내뱉은 말과 행동들이 격하게 돌발적으로 표현되는 것인데, 어떠한 상황에서 분노하게 되면 상대방을 향해 폭력, 거친 말들, 무엇을 던지는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자기가 어떻게 분노의 감정을 자제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모르게 됩니다.
▣습관형 분노조절장애
습관적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분들은 평소에 어떠한 일이 발생하면 언성을 높이고 과격한 행동을 했을 때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온다는 생각과 몇번 그렇게 해보니 실제로 그렇게 되더라는 학습에 의해서 계속 그렇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충동형 분노조절장애
분노를 스스로 조절할 수 없을정도록 최고점을 향해서 겉으로 분노를 표출하는 방식으로 거친말과 과격한 행동을 상대방에게 할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 원인
뇌의 전두엽의 기능이 잠시 마비를 일으켜서 나타나는 증상이고, 다르게는 간헐성 폭발장애라고도 합니다. 주로 억울함을 당했다 부당함을 당했다는 생각을 기초로 해서 분노와 증오의 감정의 장기간 가며, 분노조절장애 원은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성장기에 훈육을 받는 과정에서 많은 상처를 받고 제대로 치료를 하지 못하고 성장해서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서 사회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분노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분노조절장애 치료법
*분노가 생기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이때까지 해왔던 방법과는 다르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인 스스로 조절하는 게 많이 힘들면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생각할 때 심하다면 병원이나 심리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무리가 갈 정도로 업무를 하지 말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서 몸이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트레스나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훌훌 털어낼 수 있도록 자기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화가나면 바로 반응하지 말고 잠시 쉬면서 객관적으로 판단해서 화를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으로 분노하는 감정 그 에너지를 건강하게 발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분노는 일반적으로 15초 후에는 사라진다고 하니 15초동안 심호흡을 하면서 그 상황에서 벗어나서 생각해봅니다.
*평소에도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휴식을 취해서 스트레스 조절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