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하는 일의 특성상 화장실에 가고 싶어도 자리를 쉽게 비우지 못했는데요. 같이 일하는 동료들은 대부분 방광염을 앓았어요. 직업병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부분의 직원들이 방광염을 앓았고 치료해서 낫고 나면 다시 걸리기 반복이였어요. 오늘은 여성방광염증상 그리고 방광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방광염이란 무엇일까요?
여자들이 쉽게 걸릴 수 있는 방광염은 세균 감염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몸이 많이 피로하거나 몸 상태가 많이 좋지 않으면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보다 요도의 길이가 짧기도 하고 요도와 항문의 거리가 좁으므로 방광염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여성 방광염 원인 무엇이 있을까요?
-평소에 몸에 꽉 끼는 하의를 자주 입을 때에 방광염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화장실을 제때에 가지 못하고 방광을 깨끗하게 비우지 못한 경우 그리고 소변을 많이 참는 경우에도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로 인해서 피로감, 그리고 스트레스가 원인이 됩니다.
-몸의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세균이 몸속에 들어오게 되면 저항하지 못하고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성관계 시 요도의 손상을 줘서 방광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방광염증상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도 잔뇨감이 있습니다.
-아랫배와 허리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올 때가 있습니다.
-자주 화장실에 가고 싶고, 하루에 8~10번 정도 화장실에 갑니다.
-소변을 보면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소변을 참기가 힘이 들며, 소변이 보고 싶으면 바로 화장실을 가야 하는데 막상 가면 시원하게 소변이 나오지 않습니다.
-소변에서 악취가 납니다.
-소변에 고름이 섞여서 나오는 때도 있습니다.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만성적인 피로감이 느껴집니다.
방광염 예방법
-하루에 물을 많이 마셔주세요. 의식해서 6~8잔 이상은 마시는 게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이뇨작용이 생겨서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데 방광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에 가고 싶으면 참았다가 가지 말고 바로바로 가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면역력을 향상하는 것도 방광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누적이 방광염의 원인이므로 충분휴식과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방광에 자극을 주는 식품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 콜라, 커피, 음료, 음주)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먹습니다. (파, 토마토, 다시마, 연근, 버섯, 크랜베리 등)
-환절기에 특히 몸 상태 점검하며 관리해야 합니다.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쉽게 방광염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