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손톱 하나만 울퉁불퉁하게 나는 데요. 예전에 네일아트를 열심히 다닌 적이 있었는데, 그때 세균에 감염돼서 손가락 무좀이 생겼어요.
한 손가락만 손톱이 그렇게 나는데 보기 싫어서 손톱을 갈아주면 약해져서 조금만 압력이 가해져도 손톱이 깨지곤 해서 이제는 그냥 포기하고 영양제만 열심히 발라주고 있는 데요. 오늘은 손톱 세로줄 관리법 그리고 손톱 울퉁불퉁 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세로줄 관리법
1.손톱을 관리해주세요.
손톱으로 개성을 표현하고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분들 많으신데, 손톱이 예쁘지 않으면 분명 스트레스가 되실 겁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손톱을 갈아준 후 저처럼 손톱에 영양제를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고, 일회성으로 좋아질 수 없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을 하여 주세요.
무리한 체중감량은 손톱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꾸준한 운동과 내 몸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흡연과 음주는 자제하여 주세요.
손톱을 건강하게 관리하려면 흡연과 음주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휴식을 취해주세요.
충분한 휴식을 잘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저도 몸은 쉬고 있어도 마음은 업무를 계속해야 할 것처럼 과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는 데요. 마음을 편안하게 갖고 충분한 휴식을 가지면 손톱건강에도 도움이 되니 스트레스 없이 편하게 쉬는 게 좋습니다.
5. 좋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손톱에 좋은 음식 챙겨 드세요. 손톱은 단백질인 케라틴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백질을 보충해주면 손톱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흔히 구할 수 있는 우유, 고기, 달걀을 먹는 것이 좋고, 철분도 손톱관리에 도움이 되는데 철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는 견과류, 깻잎, 조개, 굴 등이 있습니다.
6. 수분을 공급해주세요.
손톱이 건조하면 세로줄이 생기기 쉬운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핸드&네일 크림을 수시로 발라주고, 손이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울퉁불퉁 나는 원인
▲손톱건선과 관절염이 있으면 손톱이 물결모양처럼 울퉁불퉁하게 납니다. 손톱의 모양과 색깔도 변했다면 손톱건선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데요. 손톱 주변의 피부색도 갈색빛을 띤다면 건선증상일 수 있으므로 피부과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영양섭취가 골고루 되지 못해서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날 수 있는데, 금식하거나 체중감량을 위해서 식사량을 무리하게 줄였다면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단백질 등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의 노화에 따라서 손톱도 모양이 바뀌고 변형이 오는 데요. 이것은 자연스러운 증상이므로 충분한 휴식 그리고 영양 공급에 신경을 써서 관리하면 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거나 모양, 색에 변화가 왔다면 우리 몸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니 건강관리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