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밤에 잠을 잘 못 자는 편이라서 잠이 드는 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데요. 최소 30분에서 많게는 세 시간까지 잠드는 데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오늘은 잠이 안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처럼 잠이 안오는 이유와 원인은 어떻게 될까요?
-스트레스가 심하면 잠이안오는이유가 됩니다.
신경을 쓰는 일이 많아지고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잠자리에 누워도 잠이 잘 안 오게 되고 잠을 자더라도 깊은 잠을 못 자고 자주 깨게 되어 피로한 상황이 되는 데요.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 불안감을 커져서 잠이 더 오지 않고 깊은 잠을 자기 힘들어집니다. 스트레스는 바로바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날은 잠들기 전에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이용해서 샤워나 반신목욕을 하면 심신이 안정되고 긴장감이 풀리고 스트레스가 풀려서 잠을 깊이 잘 수 있습니다.
-조명이 너무 밝아도 잠이 오지 않습니다.
침실에 조명이 무조건 있어야 잠을 잘 수 있는 분도 있는데, 저는 반대로 빛이 조금이라도 새어 들어오면 잠을 잘 못 자는 편이라서 잘 때는 안대까지도 하고 자는 편인데요. 침실 조명이 너무 밝으면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밤에 잠을 잘 때 우리 몸에서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내보내게 됩니다. 이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어야 잠을 푹 잘 수 있게 되는데요. 이 호르몬은 낮에는 분비되지 않고 밤에만 분비되게 되어 있습니다. 침실 조명이 밝다면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되지 못해서 잠이 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어두운 환경이 무섭다면 조명을 낮추거나 아예 불을 끄고 자는 것이 깊은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낮잠을 자면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됩니다.
저도 밤에 잠을 푹 못 잔 날은 낮에 너무 피곤해서 잠을 조금이라도 자게 되는 데요. 낮에 자는 잠은 3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다 보면 많게는 3시간도 자게 되는 데요. 이렇게 자고 일어나면 또 잠이 오지 않아서 피로하고 낮에 잠을 자게 되는 상황이 계속 반복되게 됩니다. 밤에 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은 낮에 아무리 잠이 와도 참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피곤해서 견딜 수 없다면 숙면을 위해서 30분 정도로 시간을 정해놓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전을 할 때 잠이 온다면 꼭 휴게소나 졸음 쉼터에 들러서 조금이라고 휴식을 취한 후에 운전을 다시 하는 것이 안전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