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달리기를 과하게 하거나 운동을 오래 하면 왼쪽 옆구리가 당기거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는 데요, 딱히 운동하거나 달리기를 하지 않았음에도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지는 일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지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7가지는 어떻게 될까요?


1. 가슴막염

가슴막염에 걸리게 되면 왼쪽 옆구리 쪽에 통증이 생기며 갈비뼈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가슴막염의 증상으로는 왼쪽 옆구리 통증뿐만 아니라 몸에 열이 동반되며 통증이 심해 움직이기 힘든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2. 요로결석 또는 신장결석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왼쪽 옆구리의 통증입니다. 소변이 내려가는 신장에 결석이 생기게 되면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만성 신부전증 

면역력이 저하되고 힘이 없는 어르신들께 발병이 높은 질병으로 알려진 만성 신부전증은 콩팥이 기능을 제대로 못 하게 되면 발생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의 증상으로는 피로를 쉽게 느끼며 몸에 붓기가 발생하고 왼쪽 옆구리 통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4. 척추기립근 손상

우리 몸에 중심을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척추인데요, 이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이 척추기립근입니다. 이 척추기립근이 손상이 가면 허리나 옆구리 쪽에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5. 타박상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중 제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데요, 옆구리에 외부로부터 심한 충격을 받을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큰 충격이 아닐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줄어들지만 뼈까지 이상이 생긴다면 통증은 더 심해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늑골골절 

가슴에 충격이 가해져서 늑골 중에 어떠한 부위가 골절이 되는 것을 늑골골절이라고 합니다. 농구나 축구처럼 접촉이 많은 운동을 하면서 넘어지거나 충격을 받게 되면서도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운동을 했을 경우 단순 근육통으로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나아지지 않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7. 난소와 자궁 관련 질환

여성분들의 경우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나면 난소나 자궁에 이상이 없는지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자궁과 난소에 염증이 생겨 질환이 생길 경우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반에 염증이 있을 경우에는 왼쪽 옆구리뿐만 아니라 오른쪽 옆구리까지 동시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원인 이외에도 심장이나 위 췌장 등의 장기 이상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위궤양, 췌장염 등이 원인이 되어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는 만큼 통증이 심해지시거나 지속해서 발생할 경우 내버려두지 마시고 꼭 병원을 방문하시어 전문의와 상담을 해 보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