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장기중 콩팥이라는 또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는 신장은 몸 안의 흐르는 혈액 속에 쌓여있던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서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신장이 자기가 해야 하는 역할을 해내지 못하고 기능의 장애가 생기면 몸 안의 노폐물들이 쌓이고 배출이 되지 않아서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됩니다. 신장은 기능이 문제가 생겨도 초반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서 조기치료가 어려운 장기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신장에 나쁜 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과 상담 후 빠른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은 부종입니다.]]
부종이란? 몸이 붓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신장은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이 소변을 배출하므로 우리 몸에 있어야 할 적정량의 수분량을 조절해주는 역할도 하는 데요. 부종 증상은 우리가 몸에 흡수한 수분이 배출한 소변량보다도 양이 작으므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으로 자기 전에 반지를 빼려고 하는데 손이 부어서 잘 안 빠지거나, 유독 많이 붓는 부위를 손으로 눌렀을 때 쑥 들어가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평소와는 비슷하게 서 있거나 앉아있는데 다리가 많이 붓는다거나 하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장이 좋지 않으면 소변의 양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줄어든다고 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너무 많이 생기거나 시간이 지나도 거품이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소금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으로 부종을 말씀드렸는데요. 나트륨과 부종도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나트륨을 과하게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진다면 우리 몸은 균형을 잡기 위하여 신장에 많은 수분을 공급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칼슘이 없어지게 됩니다. 칼슘이 없어지면 뼈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나트륨은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간이 안 된 음식이 맛이 없고 아무 맛이 안 나는 거처럼 느껴지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적응이 되어 간이 센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속이 불편합니다.
-카페인
저도 하루에 1잔 정도는 꼭 커피를 사 먹을 정도로 커피를 좋아하는 편인데요. 신장에 나쁜 음식으로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게 신장에 무리를 준다고 합니다. 꾸준히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차를 마시게 되면 신부전이 올 수도 있으며, 신장결석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실 때는 될 수 있으면 디카페인으로 카페인이 들어가지 않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 단백질(육류 그리고 유제품류)
단백질은 우리 몸을 산성화시키는 데요.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는 뼈에서 칼슘을 빼서 산을 중화하려고 하는 노력을 합니다. 평소 우유와 고기 같은 동물 단백질을 자주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소변으로 칼슘을 배출하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으로 신장결석까지도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육류와 유제품류는 적당히 먹는 균형 잡힌 식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